본문 바로가기

임신,출산,육아

캘리포니아주 초기 영어 능숙도 평가(ELPAC)

CEDLT 에서 ELPAC으로 명칭변경되었습니다.

ELPAC 영어능숙도평가
RECLASSIFICATION 재분류



어떤 학생이 이 시험을 치르나요?
ELPAC (Englsih Language Proficiency Assessment of California)은 캘리포니아주 교육법에 따라 학부모가 등록 시 작성한 언어설문지(Home Language Survey)에 기재된대로 영어가 모언어가 아닌 유치원에서 12학년까지 학생들의 영어 능숙도를 평가하기 위해 캘리포니아주 교육국에서 실시하는 시험입니다.

이 시험은 언제 치르게 되나요?
학생은 캘리포니아주 학교에 처음 등록한 후 30일 이내에 ELPAC 초기 평가에 응시합니다.
시험 시기에 관한 추가 정보는 자녀의 학교에서 제공합니다.

어떤 방식으로 시험을 치게 되나요?
시간 제한 없이 컴퓨터로 치르는 시험이지만, 스스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는 학생의 경우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3~12학년 학생은 소그룹으로 나뉘어 시험을 치르며, 말하기 영역은 시험관과 일대일로 시험을 치릅니다.
유치원~2학년 학생은 전체 시험을 시험관과 일대일로 치르며
단, 2학년 학생은 소그룹으로 쓰기 영역 시험을 치를 수 있습니다.



ELPAC은 Initial & Summative 두가지가 있습니다. 

Initial:초기평가
아이의 인생에서 딱 한번만 봅니다.
등록 후 처음으로 치는 시험으로서 시험 영역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이며,  평가 당일 임시 성적표를 받고 정식 성적표는 학부모포탈(Aeries)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시험 결과에 따라 EL (English Learner – 영어학습자) 또는 IFEP (Initial Fluent – 능통자)로 판별됩니다.
Initial Fluent 나오면 더이상 시험은 안바도 됩니다.

Initial을 통과하지 못했을경우, "EL"로 구분되요. 그럼 매해 봄, 2-5월 사이에 Summative 시험을 보게되요. 일년에 한번, 4가지 영역이 있어요: Reading, Writing, Listening, Speaking. 학년이 달라질수록 각 영역의 비중이 나이때에 맞게 달라지고 점수는 Overall Score (총합) 1, 2, 3, 4 또는 Novice, Intermediate, Advanced, Proficient. 그래서 결과지를 받은 학부모중 왜 제작년하고 작년에는 아이가 총합 3을 받았는데 올해는 더 나아져야할 점수가 2로 내려갔냐, 혹시 support에 문제가 있었는지 아님 다른 이유들을 찾는데, 학년마다 각 영역의 비중이 달라짐으로 예를들면 킨더때는 아이가 잘하는 스피킹 비중이 30% 이상인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스피킹 비율은 낮아지고 좀더 어려워하는 Reading/Writing의 비중이 올라가서 총합이 내려가는 경우를 볼수있어요.

Summative 종합평가
캘리포니아주는 모든 영어학습자(EL)를 대상으로 학교에서 ELPAC 종합평가를 매년 진행하며, 
학생 영어능숙도의 진척도를 측정합니다. 
시험 영역은 마찬가지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이며 학교 별로 EL 학부모에게 시험 기간을 통보합니다. 
ELPAC 시험 결과와 상관없이 모든 학생은 캘리포니아주에서 규정한 학년별 교과 과정과 표준에 따라 수업을 받습니다. 

아이가 총함점 4/English Proficient를 받고 다시 구분하는 "Re-classification" process (R'fep)를 거칠때까지 보게되요. 그때까지는 시험외에, 학교의 English Learner (EL) Specialist 또는 ELD Teacher로 부터 집중된 영어수업 (targeted English lesson) 을 받게되요. 두가지가 있는데, 매주 20-40분씩 아이의 반에 전문가가 들어가서 수업을 순조롭게 이해하고 잘 따라가도록 도와주거나 따로 교실에서 1:1 아님 2-4명 그룹으로 레슨을 해요. 학교에 ELD 반이 따로있는 경우, 매일 아님 주 몆번 일정한 시간동안 반으로가서 수업을 하고요.


시험은 K, 1, 2 모두 다르고 3-5은 같아요. 3-5는 Chromebook/iPad로 모두 진행되고, K-2는 컴퓨터를 보며 하는 부분도 있지만 나이에 맞게 어려움이 없도록 담당 코디네이터가 진행을해요. 시험의 요지는 아이의 영어실력을 테스트하는 것이기에 미숙한 타이핑실력이나 어눌한 글씨채에 impact되지 않도록 되어있어요. 1학년일때 시간은 보통 90분정도 걸리고 아이가 지치지 않도록 2틀에 걸쳐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요.

킨더때 다른주의 학교, Private school, Child Dev. Center에 보내셨으면 Initial ELPAC 시험을 안봤을수 있어요. 아님 이번에 등록하시면서 언어 선택에 따른것일수도 있고요. 만약 같은학교에서 킨더를 다녔으면 어떤이유로 안본건지 알아보시고요. 다른 공립에서 옴긴거면 학교 EL Specialist/Coordinator에게 연락하셔서 이니셜 시험 레코드를 한번더 찾아봐달라고 하세요. 저희 학군은 킨더부터 봅니다.

RECLASSIFICATION 재분류

언제까지 ELPAC 시험을 봐야하나요?

영어학습자였던 학생(EL)이 영어능통자(R-FEP)로 공식적으로 바뀌는 과정을 "재분류(Reclassification)" 과정이라고 합니다. 재분류 심사는 교육구의 영어학습자를 대상으로 자동적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따로 요청하거나 신청하실 필요가 없습니다.통과가 되어 능통자 (R-FEP)로 재분류된 학생은 학부모에게 개별적으로 통지되며 더이상 ELPAC 시험을 치지않습니다.  

매년 재분류 심사 -> 재분류 자격 요건 통과 -> 재분류 학생 학부모에 통보 -> ELPAC 시험 치르지 않음

따라서, 영어 능통자(R-FEP)로 공식적으로 재분류 통지를 받기 전까지는 모든 EL 학생들은 예년 ELPAC 점수나 학업 성적이 좋더라도 캘리포니아주법에 따라 연례 ELPAC 종합평가를 치러야만 합니다.

일반적으로 영어능통이 되기 위해서는 4-5년의 학업이 필요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시험과 별개로 현재 자녀의 영어 과목 등 학업 진전도는 담임선생님이나 교과목 선생님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어떻게 영어능통자 (R-FEP)가 될 수 있나요? - 재분류 요건 (Reclassification Criteria)

영어 능통자 Fluent English Proficient (RFEP)로 재분류되기 위해서 학생들은 캘리포니아주에서 정한 최소 요건과 얼바인 교육구가 정한 기준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캘리포니아주 재분류를 위한 얼바인 교육구 현행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모두 충족)

영어 능숙도 평가로 입증된 듣기, 말하기, 읽기 및 쓰기 영역에서의 영어 능숙도 (Fluent);
캘리포니아 표준 평가 및/또는 교육구 평가에 나타난 영어 과목에서의 영어 능숙도 (Fluent);
학교 수업에서의 언어 및 문해 능력 발달 평가;
재분류 권고에 학부모/보호자 의견 일치